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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자산 시장 위축 우려 큰 가상자산 소득 과세, 시행시기 3년 유예 법안 대표발의!!

뉴 포커스TV | 기사입력 2024/07/16 [00:02]

가상자산 시장 위축 우려 큰 가상자산 소득 과세, 시행시기 3년 유예 법안 대표발의!!

뉴 포커스TV | 입력 : 2024/07/16 [00:02]

송언석 의원, 가상자산 소득에 대한 과세 시행일을 2025년 1월 1일에서 2028년 1월 1일로 3년 유예하는 「소득세법 일부개정법률안」 대표발의

 

▲     ©송언석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위원장(국민의힘, 경북 김천)

 

다수 전문가, 과세 시스템 구축 미비로 내년부터 가상자산 소득 과세가 시행될 경우 가상자산 시장 혼란 초래 지적 계속

송언석 의원, "개정안으로 정교한 제도 마련 기간이 확보된다면 합리적인 가상자산소득 과세 가능할 것으로 기대"

 

송언석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위원장(국민의힘, 경북 김천)이 가상자산 소득에 대한 과세 시행일을 2025년 1월 1일에서 2028년 1월 1일로 3년 유예하는 「소득세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했다.

 

현행 소득세법은 현금과 부동산 같은 실물자산과 암호화폐와 같은 가상자산 간의 과세형평성을 도모하기 위해 가상자산을 양도·대여함으로써 발생하는 소득을 기타소득으로 분리하는 내용으로 내년인 2025년 1월 1일부터 시행할 예정이다.

 

그러나 국내 다수의 전문가들은 가상자산 과세를 위한 투자자 자진신고납부 및 지원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지 않아, 내년부터 성급하게 가상자산 소득 과세가 시행될 경우 가상자산 시장에 큰 혼란을 일으킬 것이라는 우려를 계속 제기해 왔다.

 

그 뿐만 아니라, 전문가들은 가상자산 소득에 대한 공제액은 250만원에 불과해 사실상 모든 투자자가 납세 당사자가 될 것으로 예상되고, 높은 세율로 대다수의 투자자가 급격하게 시장에서 이탈할 것이 예상되는 등 가상자산 시장에 전체적인 위축을 초래할 것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이에 송언석 의원은 가상자산 소득 과세에 대한 정교한 제도 마련을 위하여 2025년 1월 1일 예정되어 있는 가상자산 소득에 대한 과세 시행일을 2028년 1월 1일로 3년간 유예하는 「소득세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했다.

 

송언석 의원은, “모든 투자자가 납세 당사자가 될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철저하고 정교한 준비 없이 성급하게 과세를 시행하는 것은, 가상자산 시장에 혼란을 초래할 뿐만 아니라, 다수 투자자들에게도 피해를 끼칠 수 있다.”라며, “개정안이 통과된다면 가상자산 소득 과세에 대한 제도적 정비 기간이 확보되어 합리적인 과세를 위한 더욱 정교한 체계를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편, 국민의힘은‘선정비 후과세’기조에 맞춰 지난 22대 총선 공약으로 ‘가상자산 투자소득 과세 시행 연기 검토’를 내세운 바 있다.

 

[참고]

·구조문대비표

 

 

현 행

개 정 안

 

 

법률 제17757호 소득세법 일부개정법률

법률 제17757호 소득세법 일부개정법률

37(기타소득의 필요경비 계산) ① ∼ ④ (생 략)

37(기타소득의 필요경비 계산) ① ∼ ④ (현행과 같음)

1항제3호의 필요경비를 계산할 때 202511 전에 이미 보유하고 있던 가상자산의 취득가액은 20241231 당시의 시가와 그 가상자산의 취득가액 중에서 큰 금액으로 한다.

--------------------------------202811------------------------------------------20271231-----------------------------------------------------.

(생 략)

(현행과 같음)

법률 제17757호 소득세법 일부개정법률 부칙

법률 제17757호 소득세법 일부개정법률 부칙

1(시행일) 이 법은 202111일부터 시행한다. 다만, 다음 각 호의 개정규정은 각 호의 구분에 따른 날부터 시행한다.

1(시행일) ----------------------------------. -------------------------------------------------------.

1. (생 략)

1. (현행과 같음)

2. 14조제3항제8호다목(21조제1항제27호에 관한 부분에 한정한다), 21조제1항제27, 37조제1항제3호 및 같은 조 제5·6, 64조의32, 70조제2, 84조제3·4, 119조제12호타목·파목, 126조제1항제3, 127조제1항제6호다목, 156조제1항제8, 156조제12·16·17항 및 제164조의4의 개정규정: 202511

2. -----------------------------------------------------------------------------------------------------------------------------------------------------------------------------------------------------------------------------------------------------------------------------202811

3.4. (생 략)

3.4. (현행과 같음)

5(가상자산 과세에 관한 적용례) 14조제3항제8호다목(21조제1항제27호에 관한 부분에 한정한다), 21조제1항제27, 37조제1항제3호 및 같은 조 제5·6, 64조의32, 70조제2, 84조제3호 및 제164조의4의 개정규정은 202511 이후 가상자산을 양도·대여하는 분부터 적용한다.

5(가상자산 과세에 관한 적용례) ---------------------------------------------------------------------------------------------------------------------------------------------------------------------------202811--------------------------------------.

127조제1항제6호다목의 개정규정은 202511 이후 발생하는 가상자산소득분부터 적용한다.

--------------------------------202811------------------------------------------.

20(비거주자의 국내원천소득에 관한 적용례) (생 략)

20(비거주자의 국내원천소득에 관한 적용례) (현행과 같음)

119조제12호타목 및 제126조제1항제3호의 개정규정은 202511 이후 가상자산을 양도·대여·인출하는 분부터 적용한다.

----------------------------------------------202811--------------------------------------------.

22(비거주자의 국내원천소득에 대한 원천징수의 특례에 관한 적용례) 156조제1항제8호나목 및 같은 조 제12·16·17항의 개정규정은 202511 이후 발생하는 가상자산소득분부터 적용한다.

22(비거주자의 국내원천소득에 대한 원천징수의 특례에 관한 적용례) ------------------------------------------------------------202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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