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 포커스TV

이철우 지사,“중부내륙 초광역 발전 힘 모아야”

중부내륙연계발전지역협의회 출범식 참석... 협력 방안 논의

뉴 포커스TV | 기사입력 2024/10/24 [10:06]

이철우 지사,“중부내륙 초광역 발전 힘 모아야”

중부내륙연계발전지역협의회 출범식 참석... 협력 방안 논의
뉴 포커스TV | 입력 : 2024/10/24 [10:06]

-권한 이양, 특례사항 반영한 특별법 개정 위해 공동건의문 채택-

-수도권 일극체제를 타파하고 중부내륙권 신(新)성장축 마련을 위한 첫걸음 내딛어-

 

▲     ©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24일 충북 청주시 청남대 대통령기념관에서 개최된 중부내륙연계발전지역협의회 출범식에 참석했다.

 

출범식은 지난 6월 27일 ‘중부내륙연계발전지역 지원에 관한 법률’이 시행(제정 2023.12.26.)됨에 따라 향후 중부내륙연계지역인 8개 시도가 주요 정책 개발, 지자체 간 사업 발굴 등을 공동으로 협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     ©

 

중부내륙연계발전지역(8개 시도, 27개 시군구)

󰋻 경북(김천영주상주문경시, 예천군), 대전(유성대덕구), 세종, 경기(이천안성여주시), 강원(원주시, 영월군), 충북(청주충주시 등 11개 시군), 충남(천안시, 금산군), 전북(무주군)

 

▲     ©

 

이날 출범식에는 공동위원장인 중부내륙연계발전지역 8개 시·도지사와 시·도의회 의장, 출연 연구원장 등 당연직 위원 23명과 지역별로 위촉된 민간위원 8명 등 총 31명이 참석했으며, 정부에서는 고기동 행정안전부 차관이 참석했다.

 

▲     ©

 

출범식에서는 중부내륙특별법의 제정 의의를 공유하고, 현 법률에서 부족한 부분에 대해 향후 중부내륙지역의 특성에 맞춘 행․재정적 지원과 권한이양, 특례사항 등을 반영한 특별법 개정에 정부와 국회의 적극적인 협력을 요청하는 공동건의문을 채택했다.

 

아울러, 이날 협의회 위원들은 중부내륙특별법 개정 추진 상황과 중부내륙연계발전종합계획 수립 현황을 보고받고, 수도권 중심의 일극 체제를 타파하고 지방 주도 균형 발전을 위한 구체적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     ©

 

이철우 경북도지사는“중부내륙특별법 제정과 협의회 출범으로 중부내륙지역이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할 기회가 마련되었다.”며“지역별 핵심사업과 초광역 협력사업 발굴을 통해 미래 성장기반을 함께 만들어 나가자”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